아비만
소아비만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의 성장을 자연스럽게 '키자라기'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비만한 어린이의 경우 성호르몬 자극이 일찍 시작될 수 있어 사춘기가 빨리 오게됩니다. 지금 당장은 다른 아이들보다 키가 커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성장판이 빨리 닫혀 성장이 일찍 멈추기 때문에 최종신장은 오히려 더 작게됩니다. 소아비만이 위험한 것은 지방세포의 크기만 증가하는 성인비만과는 달리 지방세포의 수가 함께 증가하고, 도고 비만아의 경우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및 동맥경화증 같은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성인 때까지 이어져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아비만의 진단
비만은 체내에 지방조직 특히 피하지방조직이 과잉으로 축적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소아에서 비만을 진단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비만도와 체질량지수의 측정입니다.
아비만의 치료 : 비만도를 줄여서 표준 체중 전후로 유지하는 것
첫째,
소아비만 치료의 최종 목표는 비만도를 줄여서 표준체중 전후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둘째,
소아비만의 치료 프로그램에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요법, 교육 등이 있습니다.
셋째,
5세 정도되면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연령이 적은 소아는 의지가 약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므로 비만아가 어릴수록 치료에 있어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아비만 치료 프로그램
식이요법에서 어른과의 차이점은 유, 소아 및 청소년기에는 성장이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필수 영양소의 공급이 필요하며, 경도 비만아는 체중을 유지만 해도 신장이 커져서 비만도가 정상이 되므로 너무 엄격히 식사제한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저열량, 저탄수화물, 성장지질, 고단백 식이요법이 원칙으로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은 충분히 먹이며 탄수화물과 지방은 제한합 니다.총 칼로리의 20%를 단백질, 30% 지방, 50%를 탄수화물로 하여 밥이나 빵은 적게 먹고 야채, 과일, 고기, 생선 등을 주로 먹습니다.
육류, 어류는 지방이 많은 것을 피해야 합니다. 소아비만의 치료에 초저열량 식이요법 (800KCAL/일 이하), 저열량 식이요법(800~1,000KCAL/일)은 원치적으로 금기이나, 일부 심한 고도비만이나 합병증을 동반한 비만아에서 제한을 많이 시키는 엄격한 식사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식이요법에 의한 체중감량은 서서히 장기간에 걸쳐 시행하며 연령이 어린 소아는 의지가 약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므로 비만아가 어릴수록 부모와 가족의 역할이 중요하게 기능합니다. 아이에게만 인내를 강요하고 가족전원의 이해와 협력을 소홀히 한다면 치 료가 실패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체중감소와 감소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며 걷기, 자전거, 줄넘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빈도 : 최소한 일주일에 3~5번 합니다.
강도 : 최대 활동량의 50 ~60%강도 (최대 심박수의 50~60%)로 합니다.
운동지속시간 : 처음에는 15분으로 시작하고 운동시간이 1시간이 될 때까지 서서히 증가시키며, 주말에는 등산 등으로 2시간/일 만큼 운동을 하게합니다. 여러 아이들과 옥외에서 뛰어나니며 놀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종류 : 큰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권장(걷기, 조깅, 수영, 사이클, 줄넘기, 등산, 에어로빅 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