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경이란?
관절경 수술은 관절내시경 수술이라고도 하는데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즉, 진단만을 목적으로 하는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과 치료가 주목적인 치료적 관절 내시경술이 있습니다.
진단적 관절 내시경술은 신체검사 및 방사선 검사로도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에 시행되며, 관졀경에 의한 확진율이 99%까지 가능합니다. 치료를 위한 관절경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각종 관절염, 관절외상, 특히 스포츠로 인한 관절 및 인대 손상, 관절 내유리체 등 관절의 이상이 있을 때에 그 대상이 됩니다. 관절경을 이요해서 수술을 할 수 있는 부위는 무릎 관절은 물론 어깨 관절, 팔꿈치 관절, 엉덩이 관절, 손목관절, 발목관절, 손가락 관절 등 사진 관절경을 보는 무릎 내부에 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관절경으로 무릎 내부를 본 것으로 왼쪽은 정상인 무릎연골을, 오른쪽은 파열된 무릎연골을 나타내고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의 장점은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하고 확대된 상을 눈으로 보기 때문에 진단이 정확하며 상처를 적게 내어 수술 후 회복이 빨라 입원 기간이 짧으며, 작은 수술 기구들이 잘 발달되어 손으로 하기 힘든 세밀한 조작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절경 수술의 장점
무릎 관절은 뼈의 손상 이전에 몇가지 인대와 연골, 관절을 싸고 있는 활액막의 변형이나 손상이 먼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이 조직들은 엑스레이 촬영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조직들입니다. 따라서 관절 내부를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는 카메라가 장착된 관절경(관절내시경)이라는 가는 기구를 무릎 관절 속에 넣어서 정확한 손상부위를 찾아 보아야 합니다. 이때 관절경을 통해서 손상부위의 수술까지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관절경을 통해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수술이 관절경 수술입니다.
릎 관절경 수술의 장점
첫째,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도 무릎 관절 내부의 모든 조직을 육안으로 살피는 것처럼 TV 영상으로 살펴보고 진단과 동시에 수술 할 수 있ㅅ브니다.
둘째,
컴퓨터촬영(CT)이나 자기 공명촬영(MRI)으로도 정확히 파악되지 않는 병명까지 진단과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진단과 수술 과정을 TV를 보듯이 직접 볼 수 있고 녹화가 가능합니다.
넷째,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입원 기간도 단축됩니다.
다섯째,
수술 후 석고 고정이 필요없고, 수술부위 흉터를 거의 남기지 않으며, 휴유증도 많이 감소됩니다.
술의 대상 질환
슬내장 (무릎관절내 외상성 장애)-전/후방 십자인대파열
내/외측 인대파열 - 반월상 연공판파열 - 혈액막염 - 관절내 유리체
외관성 관절염 - 퇴행성 관절염 - 류마티스 관절염 - 통풍성 관절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