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질환이란?
간장질환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간세포에 손상이 생겨 염증이 발생하거나 이런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어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간장질환의 원인
바이러스에 의한 간질환, 과음으로 인한 알콜성 간질환, 약물로 인한 독성 간질환, 인체 면역계통 이상에 의한 자가면역성 간질환, 독성물질 축적에 의한 대사성 간질환이 있습니다.
간장질환의 증상
간장 질환이 심할 경우 피로를 쉽게 느끼고 오른쪽 윗배의 통증이 있거나 황달(눈동자와 피부가 노래지고 소변이 짙어짐)현상과 부종(신체조직 틈사이로 부기를 느끼고, 누르면 그 흔적이 생긴다)및 복수(뱃속에 액체가 괸 상태), 흑색병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가벼운 간장질환에서는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자신이 간장질환이 있는지조차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장질환의 예방
현 건강검진에서 간장질환 검사의 목적으로 증상이 없는 초기 혹은 가벼운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을 발견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첫째,
발견한 간장질환이 술로 인한 간장질환이라면 적절한 음주습관을 유도함으로써 심한 간장 질환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둘째,
B형 간염균에 대하여 저항성이 없는 사람(B형간염 항원 음성 및 항체 음성인 사람)은 백신접종을 통해 저항성을 키워주며 B형 간염에 걸리지 않게 합니다.
셋째,
B형 간염균 보유자인 사람에게는 피로 및 스트레스를 피하고 의사와 상의하지 않은 무분별한 약물 사용을 금하게 하여야 합니다.
넷째,
B형 간염균 보유자는 B형 간염균으로 인한 간암 발생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하여 규칙적인 간 초음파 검진을 실시합니다.
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10계명
간염 백신을 맞습니다.
간염바이러스 보유자는 규칙적으로 검진을 받습니다.
과음하지 맙시다.
술잔을 돌리지 맙시다.
약물을 남용하지 맙시다.
귀를 뚫을 땐 소독한 바늘을 쓰고, 문신은 하지 맙시다.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합시다.
날 음식을 피합시다.
문란한 성생활을 피합시다.
칫솔이나 면도기는 다른 사람과 함께 쓰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