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란?
고혈압이란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계속해서 높아지는 질환이며, 혈압이란 혈관을 통해서 흐를 압력이 동맥벽을 누를 압력을 말합니다.


분류 수축기혈압 확장기혈압
정상 < 120 < 80
고혈압 전단계 120 - 139 80 - 89
제1기 고혈압 140 - 159 90 - 99
제 2기 고혈압 ≥ 160 ≥ 100
심장이 수축시에 나타나는 혈압을 수축기혈압, 확장시에 나타나는 혈압을 확장기 혈압(또는 이완기 혈압)이라고 하며, 둘을 함께 표시합니다.
혈압은 120/80MMHG와 같이 표시하고, 120은 수축기 혈압을, 80은 확장기 혈압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140/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말하며,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소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입니다.
한국인의 1일 평균 염분 섭취량은 20g정도나 되며, 감압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일 7g이하로 염분을 제한해야 합니다. 음식을 싱겁게 조리하고, 식사중에는 소금, 간장, 된장을 가능한 많이 넣지 마십시오.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보다는 자연식품을 드십시오
염분이 많은 음식
소금 및 장류,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 내장류
김치류, 젓갈류 등의 염장 식품
햄, 통조림 등의 가공식품
라면 등의 인스턴트 식품
콜레스테롤은 동맥이 지방이 쌓이게 하여 혈액의 흐름을 저하시킵니다. 단 식용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은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 새우, 계란노른자, 생선알, 오징어, 굴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담배는 순간적으로 혈압을 올리기도 하지만, 동맥경화증의 위험성을 증가시켜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혈압을 올립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여유를 가지는 마음 자세가 중요합니다.
복용중인 약물은 꾸준히 먹어야 합니다.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낮출 수 없는 경우에 약물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사람에 따라 적절한 혈압약이 다르므로 주치의와 상의하여 자신에게 맞는 혈압약을 결정합니다. 불규칙하게 약을 먹거나, 혈압을 주기적으로 재지 않고, 자기 나름대로 약을 선택하거나 혹은 약을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혈압이 조절 되지 않으며, 합병증의 발생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